최근 정부가 국민연금 개혁안을 발표하면서,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을 64세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금 수급연령이 단계적으로 65세로 늘어나는 것에 맞춰 연금보험료를 납부하는 기간도 더 연장하자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금개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령자의 고용 보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연금 수급연령이 늦춰지는 상황에서, 고령자들이 연금 수급 전까지 안정적인 소득을 유지할 수 있는 고용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 연장은 실효성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일본의 고령자 고용 정책 사례를 참고하며, 한국도 고용확보 조치를 우선적으로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 연장과 고령자 고용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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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민연금 개혁안: 납부연령 연장의 배경
정부는 2024년 국민연금 개혁안을 통해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연령을 64세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현재 59세까지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하지만, 연금 수급 연령이 2028년까지 65세로 늦춰질 예정임에 따라 그에 맞춰 보험료 납부 기간도 함께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연금 수급 시기가 늦춰짐에 따라, 소득 없이 연금을 기다리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소득 공백을 메우기 위한 대책이 필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료 납부 연령 연장이 제안되었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고령자 고용 보장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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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본의 고령자 고용 정책 사례: 연금제도와 고용보장의 연계
한국보다 앞서 연금 개혁을 시행한 일본은 고령자들이 연금 수급 시기까지 안정적으로 소득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용정책을 펼쳐왔습니다. 일본은 이미 2001년부터 연금 수급 연령을 60세에서 65세로 점진적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이에 맞춰 60세 정년제 의무화와 함께 고령자 고용안정법을 통해 고용연장을 추진했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60세 정년을 맞이한 후에도 65세까지 촉탁직이나 계약직으로 고용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연금 수급 이전까지 고령자들이 소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1998년에는 60세 정년제 의무화 당시 90% 이상의 기업이 60세 정년제를 시행했으며, 이후 65세까지 고용을 연장하는 기업들도 꾸준히 늘어났습니다.
또한, 일본은 최근 70세까지 고용 보장을 목표로 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령자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여 연금 수급 연령과의 격차를 줄이고, 경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것입니다. 이러한 사례는 한국이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을 연장하려면, 반드시 고용보장 정책이 함께 시행되어야 함을 시사합니다.
3. 한국의 고령자 고용 현황: 문제점과 과제
한국은 2013년 법 개정을 통해 60세 정년제를 의무화했지만, 실제로 60세까지 고용되는 노동자의 비율은 **14.5%**에 불과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정년퇴직 이후 고령자를 재고용하지 않거나, 고용 보장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미흡한 상황입니다. 그로 인해 연금 수급 연령이 늦춰지면서 고령 노동자들은 소득 공백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고령자 고용이 안정적으로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을 연장하는 것은 노동시장 격차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료를 납부할 경제적 여력이 없는 고령층과 그렇지 않은 소득층 간의 연금 격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득 없이 연금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고령자들은 더 큰 부담을 떠안게 될 수 있습니다.
4. 연금개혁 실효성을 위한 고용확보 조치의 필요성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 연장은 고령자들이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고용환경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되면, 실효성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연금 수급 시기와 고용 보장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령자들이 65세까지 안정적으로 고용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만, 연금개혁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은 고령자들의 재취업과 정년 연장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고령자 고용 안정을 위한 법적 기반을 강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년 이후 재고용을 의무화하는 방식이나, 고령자들이 일정 연령까지 고용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촉탁직 활성화 정책 등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업들이 고령자 고용을 꺼리지 않도록 세제 혜택이나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의 유인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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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령자 고용 확대를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
연금개혁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고령자의 고용 확대를 위해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들이 고령자를 계속해서 고용할 수 있도록 유인책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고령자들에게 직업 훈련과 재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경제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기업들은 정년 퇴직 이후에도 고령 노동자를 고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고용 형태를 마련하고, 촉탁직이나 계약직 등 다양한 고용 방식을 도입하여 고령자의 소득을 보장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 연장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으며, 고령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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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보험료 납부 연령 연장을 위한 고용확보 선행의 중요성
연금보험료 납부 연령을 64세로 연장하는 개혁안은, 고령자들이 안정적으로 소득을 유지할 수 있는 고용확보 조치가 선행되지 않으면 실효성을 갖기 어려울 것입니다. 일본의 사례에서 보듯이, 고령자들이 정년 이후에도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고용 환경이 마련될 때, 연금개혁은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개혁을 추진하기 전에 고령자 고용 안정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고령자들이 소득 공백 없이 연금보험료 납부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와 기업이 함께 고령자 고용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고용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연금개혁의 성공을 위한 필수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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